작품해설
일품, 그리고 그 안에 내재된 다섯 가지 색깔들의 비밀.
이 작품은 조선시대 화가 혜원 신윤복의 ‘미인도’를 소재로 한 현악4중주 음악이다.
혜원 신윤복의 시각을 통해 바라본 '미(美)'와 '색(色-eros)'에 대한 감각, 그리고 그 내면에 깔려있는 사회 풍자들을 다섯 가지 소리들의 다양한 모습으로 재구성해 보았다.
* 기본적인 작곡 아이디어와 작곡과정 *
첫 번째 과정 - 수묵화의 회화적 특징
이 작품의 성격을 결정하는 데에 가장 기본적으로 선택된 첫 번째 사항은 수묵화의 특징인 선과 면이다.
즉, 4개의 현악기와 다양한 소리재료에 의한 여러 가지 선들의 다양성을 소리의 수직적 동시 울림을 통해 구성해 보았다. 수묵화의 특징에 해당하며, 빈 여백에 여러 가지 다양한 선들을 구성하는데 에서부터 시작한 아이디어이다.
두 번째 과정 - 회화의 내면에 담겨있는 '색(色)' 관한 다양한 실험
수직적 울림과 소리재료의 성격화를 위한 과정이다. 5음 음계(pentatonic)와 미분음을 기본 재료로 사용하여 조합하였는데, 단일음을 포함한 5개의 음정에 위한 구조와 5단계의 음계형태 변형을 사용하는 matrix를 작성해서 사용하였다. 여기에서 미분음들의 부가와 다양한 운궁주법에 의한 조합이 함께 적용되어 5음 음계의 성격과 함께 다양한 수평적인 선들의 색깔을 실험해 보았다.
세 번째 과정 - '기 승 전 결' 이야기의 전개
A ~ E까지 모두 5개의 부분들로 작곡되어 있다.
서양음악의 조성음악에서 사용되는 명제의 제시와 변화, 그리고 재현이라는 구성과는 다른 진행 방향으로 구성해 보았다. 즉, 제시된 하나의 명제에 그 기운(색깔)의 상승, 그리고 그에 대한 미세한 점진적인변화를 수반하는 다양한 변이들을 거쳐 마지막에 최초에 제시된 명제에 대한 결론을 이끌어 내는 '기-승-전-결' 의 성격으로 구성해 보았다.